청년취미/DIY

DIY 자작 사이클론 집진기 제작기!

이꿈 2021. 1. 5.
728x90

지난주 동생 작업실에 집진시설이 없어 사이클론 집진기를 만들어 주기로 약속하였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집진기를 만들어 놓으면 청소도 편해서 필요한 재료를 말한 뒤 

동생 작업실에 방문하였다..

 

1. 준비물

1) 사이클론 정미기 (인터넷구매가능 8000~15000원선)
2) 뚜껑 있는 드럼통 (원하는 재질/사이즈 가격은 천차만별)
3) 연결 호스 (적당한 사이즈/철물점 구매가능)
4) 테프론테이프 및 기타테이프나 본드/실리콘/글루건/목공풀 아무거나
5) 가정용 혹은 영업용청소기
 
*어댑터/연결대/컨버터 있으면 편하고 깔끔하게 작업가능
*3D프린터나 레이저 컷팅기, 라우터 등이 있다면 만들어서 써도됨
 

2. 제작방법

1) 부품을 전부 준비합니다.
*필자는 호스가 없어서 세탁기 배수구를 철물점에 가서 구매하였습니다.(4처넌)
*레이저 컷팅기가 있어서 사이클론과 호스를 연결하기위한 부품을 남는 원목으로 만들었습니다.

 

1-1) 사이클론과 호스를 연결하기 위한 부품을 만들어줍니다

(만들기 힘든상황이면 구매 혹은 테이프로 열심히 감아도 됩니다.)

 

2) 뚜껑이랑 사이클론 정미기를 연결해 줍니다.

사이클론을 드럼통뚜껑에 대고 적당히 중간쯤에(정확하지 않아도 됨) 매직으로 그리고

가위 혹은 컷팅기 등 어떻게든 뚫어줍니다. (안이뻐도됨 어차피 실링,테이핑할거니까)

 

3) 청소기 호스 끝부분을 해부해서 부품을 나눠줍니다.

그 후 청소기호스와 사이클론이 연결되는 곳(옆쪽에연결)에 만든 부품 혹은 테이프를 감아서 사이클론 옆에 끼워줍니다.

 

4)사온 주름관호스(혹은 어떤관이던 상관없음)에 테이핑을 해준 후 청소기 끝부분에서 해부한 부품과 결합합니다.

* 테프론으로 주름부분을 두껍게 감은 후 그냥 끼우거나

안쪽에 실리콘이나 글루 혹은 본드를 채워도 됩니다. (필자는 편의상 그냥 테프론 후 끼우기만 함)

 

 

 

 

 


5) 방금 만든 주름관과 청소기를 연결 해 줍니다.

 

 

 

 

 

 

6)방금 만든 주름관 반대쪽에 아까 만들어놓은 부품과 결합합니다.

(사이클론 집진기 위쪽에 연결해야함)

*필자는 실리콘을 칠한 후 하루 말렸으나 잘 안말라서 다시 글루로 접합 했습니다.(글루는 잘마름, 하지만 깔끔하지 않음... 깔끔한걸 원하고 시간이 많다면 실리콘 후 2~3일 이상 말려주세요)

 

7)호스를 맞는 위치에 전부 결합해준 후 작동하면 끝!!

*빨리 만들고 사용하시려면 테이핑 혹은 글루 사용하면 편합니다.

 

연결 위치는 청소기-호스-사이클론 위쪽

먼지흡입호스-사이클론 옆쪽

이렇게 연결하시면 됩니다!

3. 완성했다면!

이제 힘들게 청소기 열어서 자주 청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청소기의 힘도 쭈욱 일정할거고요.
드럼통(집진기)에 일정량 먼지가 쌓이면 그것만 비워주시면 됩니다. 청소도 편하고 좋아요!!
이상 자작 DIY 사이클론 집진기 제작기였습니다.
 

4. 마지막으로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실리콘으로 깔끔하게 작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필자는 최소한의 비용을 사용하기 위해 직접부품제작 및 실리콘/글루 떡칠을 했네요...
아마도 자작 집진기를 만드시는 분들은 제작비를 가장 신경 쓸 거 같은데요
맨 밑에 제가 구매한 금액과 사용한 제품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더 최저가 있으면 그거사세요!)
총 제작비는 대략 4만원정도 들었던거 같습니다. 통도 60리터짜리를 쓰니 쓰레기봉투가 딱 맞아서 
버리기 더 편하게 쓰레기봉투도 끼워놨네요 ㅎㅎ
아 그리고 꼭! 드럼통은 오픈드럼통(뚜껑있는 드럼통)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제작에 사용된 시간은 대략 1시간 내외 인거같네요(본드/실리콘 마르는 시간제외)
물론 레이저 컷팅기로 뚜껑도 자르고 해서 더 편한것도 있었지만
없어도 칼과 가위만 있다면 충분히 손쉽게 자를 수 있답니다!
집에서 혹은 작은 공방을 운영한다면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집진기입니다.
물론 비싼 돈 주고 예쁜 집진기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취미로 작게 하시는 분들은
가성비 좋게 만들어서 사용해도 좋을 듯 싶네요.
부품을 하나하나 구매하기 귀찮다면 요즘 세트로도 판매 하는거 같으니 세트로 구매해서
자작하셔도 됩니다!
그럼이만!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 플라스틱 드럼통 사용시 청소 흡입구를 완전 막으면 드럼통이 찌그러집니다ㅠㅠ이부분 조심해주세요(물론 다시 피면 잘펴짐)

참고

사이클론집진기
 
오픈 드럼통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868915156&frm3=V2

아 그리고 해당 포스팅이 마음에 들었고, 유익하다고 생각되면 광고를 한 번씩 눌러주길 바란다. 여러 번 눌러도 된다. 그리고 가끔 있는 레퍼럴도 해 주면 좋겠다.

만약 해당 포스팅이 마음에 들지 않고 시간낭비였다고 도움이 하나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면 된다. 너무 마음에 안 들면 욕을 댓글로 남겨줘도 된다.(궁금한점도 댓글로 부탁드린다.)

나는 내 포스팅을 읽는 사람들이 하는 평가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임과 동시에 이후 포스팅에 반영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예정이다.

평가 결과가 좋으면, 아무래도 나도 더 좋은 컨텐츠를 고퀄리티로 뽑아내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포스팅 하나를 뽑는 데는 보통 2시간 이상이 걸린다.  하지만 광고를 누르는 데는 단 10초도 안 걸린다. 여러분의 10초의 투자로 내 2시간의 혼신의 노력을 살 수 있다면 남는 장사가 아닐까?? 당신이 이 포스팅으로 인해 만원을 벌든, 1000만 원을 벌든 혹은 1억을 벌든 나는 오로지 광고 클릭 혹은 레퍼럴만 요청을 할 것이다.

지식을 나누는 것이 돈을 나누는 것보다 더 힘든 법이다. 지식의 가치에 대해 인정하는 문화, 또 그것을 당당하게 요구하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