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취미/DIY

간단하게 따라하는 블랙박스 자가설치방법 (올뉴투싼)

이꿈 2020. 11. 10.

어느날 블랙박스가 먹통이길래 블랙박스를 재부팅 시켰는데

갑자기 들어오지 않는 전원...

블랙박스 고장인거같아 새로산 블랙박스... 그런데 사고나니 혹시나 퓨즈가 나갔나 해서 확인해본 퓨즈통..

하지만 이상없음.. 새로운 블랙박스가 와서 기존 전원에 블랙박스를 연결해보았더니 켜지지 않는 새 블랙박스...

흠...뭐가문젤까 고민하다가 전원케이블 자체가 문제라 판단.

업체에 가서 맡길까 했는데 주말에 할 것도 없고 생각보다 쉬울거 같아 시작한 블랙박스 자가설치..

작업시간 1시간 30분정도 (기존 블랙박스 철거 후 남은 스티커 제거하는데 30분 이상 쓴듯....)

아무튼 차알못도 할 수 있는 블랙박스 자가설치 방법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포스팅 합니다.

 

블랙박스 고장(이상)시 선 확인 사항

1. 블랙박스 전원이 들어오나 확인한다. 
2. 퓨즈 통을 열어서 블랙박스와 연결된 퓨즈가 끊어졌는지 확인한다.(보통 차량 왼쪽에 손잡이부분있는데 그거당기면됨)

3. 블랙박스 라인에 연결된 퓨즈가 끊어졌는지 확인한다. (블랙박스 전원라인끝에 대부분 퓨즈가 달려있음)

 

1. 1항의 블랙박스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경우

대부분 전원규격은 비슷하니 블랙박스를 탈거 후 지인 혹은 가족의 차량 블랙박스 전원에 블랙박스를 연결해본다.
전원이 들어온다면 케이블 혹은 퓨즈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만약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블랙박스 고장일 가능성이 큼으로 새로 블랙박스를 구매후 아래 재설치 방법을 따라하길 바란다. (필자는 블랙박스와 케이블 둘 다 문제가 있었다...)
 
*전원이 들어온다면 블랙박스를 추가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위안을 삼아라..)

2. 2,3항의 퓨즈에 이상이 있을경우

퓨즈박스 내 같은 숫자가 적힌 예비 퓨즈로 교환을 한 후 블랙박스 전원을 연결한다.
(만약 예비퓨즈가 없다면 인터넷에서 개당 100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하다,)
블랙박스 라인에 걸린 퓨즈가 끊어져 있을 경우 근처 철물점 혹은 자동차부품 판매점에 가서 동일 퓨즈 구매후 교체하면 된다.

3. 위의 문제가 아닐경우

케이블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아래의 블랙박스 재설치 방법을 참고하길 바란다..

참고로 케이블만 팔기도 하니 인터넷 잘 뒤져보길...(블랙박스 고장이 아니라면 굳이 새로안사도 된다.)

 

블랙박스 자가 설치 방법(재설치)

1. 왼쪽 퓨즈박스를 연 후 블랙박스와 연결된 선을 확인한다.

빨간색 acc는 (예비전원ig2)좌측 

노란색 B+는 (예비전원 B+)우측

검정색 접지선은 차량 철부분.

에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진흔들림ㅠ) 

 

2. 기존 라인을 탈거/ 새 라인을 연결 해야하기에 좌측 커버도 분리 해 준다. (나는 작업을 편하게 하기위해 핸들 밑 부분도 탈거했다.)

 

 

3. 기존 퓨즈에 물려있는 선을 뺀 후 새로운 배선에 연결 해 준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기존에 물려있는데 그대로 물리면 된다.

 

4. 여기서부터는 사진을 찍지 못해 글로 설명 하겠다.

(글을 읽어봐도 모르겠으면 하단에  유튜브 동영상 링크 하나 남겨놓을 예정이니 시청 바란다.(내영상아님, 다른분이 잘 설명해놨길래 링크공유))

 

퓨즈에 새로운 선을 연결 후 검정 선을  좌측 볼트부분에 연결한다(살짝만 풀러도됨/ 렌치없다면 뺀치나 롱로즈로도 가능)

 

연결 후 블랙박스전원에 연결 해보고 전원이 들어온다면 쭉 이어서 하자.

(만약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퓨즈 다시한번 확인해봐라..)

 

전원이 들어온다면 이제 배선정리만하면 끝이다.. 운전석 고무패킹을 뜯으면 기존 라인이 연결 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대로 따라서 가면 된다.

(만약 신규 설치라면 고무패킹과 자동차 앞유리 위쪽으로 선을 숨겨서 룸미러까지 가면 된다.)

 

※2ch 후방 카메라가 있을 경우

운전석 고무패킹 위로 트렁크 쪽으로 라인이 하나 넘어가는 것을 확인 후

트렁크 플라스틱 커버를 뜯으면 후방 카메라 라인이 보일거다. 라인을 제거하기 전 테이프로 새로운 라인과 묶은 후 

운전석 쪽에서 잡아 당기면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만약 신규 설치라면 운전석 고무패킹 위를 통해 운전선 뒷자석 고무패킹도 열어서 그쪽으로 쭉 돌아서 트렁크 부분 까지 가면 된다. 

만약 설치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바란다. 새로 사진을 추가해서 올리던 설명을 잘 해주도록 하겠다.

 

마지막은 전후방 카메라가 잘 나오는 모습 

참고

※새로운 블랙박스로 교환 할 경우 유리에 붙은 테이프는 꼭 제거후 재설치 할 필요는 없다. 적당히 제거후 부착시켜준다.

※차알못인 나도 했다 당신도 할 수 있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느냐가 문제지 충분히 손쉽게 가능하다. 만약 다시한다면 1시간도 안되서 재설치 가능 할 거 같다.(테이프 제거제가 있으면 더 빠르고...)

블랙박스 자가설치 영상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OJksi4roNGA&t=124s


마지막으로

진짜 정말 쉬운 작업이다.

한두시간만 고생하면 5만원 정도를 세이브 할 수 있다. (블랙박스 설치비용)

그리고 추후 다시 고장나더라도 손쉽게 설치를 할 수 있으므로 좋은거같다.

 

뭐 귀찮은거 싫어한다면 그냥 잘하는 센터 가서맡겨라.. 그게 맘편하다..

 

필자도 그냥 1시간만 해보고 안되면 센터가야지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더 간단해서 놀랐다...

기존 테이프 제거하는 시간이 진짜 오래걸려서 그렇지 작업은 중학생을 데려다 놔도 충분히 할 수 있을거 같은 난이도 였다...

 

운전자라면 아주 간단한 정비쯤은 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조금씩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동차를 수리 해 볼 예정이다. 물론 고장나는 곳에 한해서.. 

지금 전자식 파킹(사이드브레이크) 부분이 고장나있는데(원인은 찾음/부품 한쪽이 깨짐)

이 부품만 구매 후 교체 할 예정이다. 아직 부품 명칭을 알지 못해 구매를 못하고 있는건 함정....

 

아무튼 블랙박스 재설치를 해야하고 주말에 시간이 남는다면 한두시간쯤 투자 해 볼 만하다. 

덤으로 5만원도 아끼고... 아껴서 맛난거 사먹어라 (고생했으니까...)

 

그럼이만 다음에는 더많은 사진을 꼭 찍어서 블로그를 작성 해야겟다... (반성중..)

아 그리고 해당 포스팅이 마음에 들었고, 유익하다고 생각되면 광고를 한 번씩 눌러주길 바란다. 여러 번 눌러도 된다. 그리고 가끔 있는 레퍼럴도 해 주면 좋겠다.

만약 해당 포스팅이 마음에 들지 않고 시간낭비였다고 도움이 하나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면 된다. 너무 마음에 안 들면 욕을 댓글로 남겨줘도 된다.(궁금한점도 댓글로 부탁드린다.)

나는 내 포스팅을 읽는 사람들이 하는 평가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임과 동시에 이후 포스팅에 반영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예정이다.

평가 결과가 좋으면, 아무래도 나도 더 좋은 컨텐츠를 고퀄리티로 뽑아내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포스팅 하나를 뽑는 데는 보통 2시간 이상이 걸린다.  하지만 광고를 누르는 데는 단 10초도 안 걸린다. 여러분의 10초의 투자로 내 2시간의 혼신의 노력을 살 수 있다면 남는 장사가 아닐까?? 당신이 이 포스팅으로 인해 만원을 벌든, 1000만 원을 벌든 혹은 1억을 벌든 나는 오로지 광고 클릭 혹은 레퍼럴만 요청을 할 것이다.

지식을 나누는 것이 돈을 나누는 것보다 더 힘든 법이다. 지식의 가치에 대해 인정하는 문화, 또 그것을 당당하게 요구하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