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갤탭 s7 플러스를 쓰다 보니 파우치가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 만든 파우치!
레이저 각인으로 마무리 하여 퀄리티를 높인 파우치 제작기 입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파우치 하나 필요하신 분은 만들어보세요!
준비물
1. 가죽
2. 칼(가죽칼,컷터칼 상관없음)
3. 대략적인 디자인(각자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나 직접 그려도됨)
4. 똑딱이(자석똑딱이도좋음/굳이 없으면 안달아도됨
5. 원형 펀치(똑닥이 부착 용도)
6. 바늘/실
7. 엣지코트(안발라도됨)+사포
8. 본드(없다면 안발라도됨)
9. 토코놀(없다면 안발라도됨)
준비물은 이정도가 되겠네요! 가죽을 하고 계신다면 대부분 가지고 있을만한 준비물이랍니다.
제작순서
디자인 > 재단 > 똑닥이 달기 > 토코놀 > 본딩 > 바느질 > 엣지코트 > 사포질 > 엣지코트 > 각인
대략적인 순서는 이렇지만 굳이 순서를 지킬 필요는 없다.
제작방법
1. 태블릿 pc의 사이즈를 측정 후 대략적인 그림을 그려본다.
* 폭 길이를 잴 때는 길이+두께+가죽두께 + 여유10~20미리정도를 플러스해준다.
*밑에는 필자가 대략적으로 사용한 치수 예시임.
타이트 한걸 좋아한다면 여유를 10정도, 조금 널널하게 넣었다 뺏다 하려면 20이상을 줘도 된다.
2. 디자인이 나왔다면 치수대로 가죽을 재단한다.
(재단할 때 사진이 없다...)
3. 본딩/토코놀 칠을 한다.
4. 자석 똑닥이를 달기 위해 적당한 위치에 구멍을 뚫고 똑닥이를 단다.
(겹치는 부분 구하기가 힘들다면 뚜겅에 먼저 달고 접어서 꽉누르면 대략적인 위치가 표시되니
그쪽에 구멍을 추가로 뚫는다.)
*필자는 똑닥이 없이 하려다 마지막에 추가를 했다.(즉, 아무때나 추가 가능하니 꼭 순서에맞게 작업을 할 필요는 없다. 물론 순서에 맞게 작업을 해야 편하긴 하다.)
5. 목타를 치고 바느질을 한다.
6. 사포질 > 엣지코트 > 사포질 > 엣지코트를 마음에 들때까지 반복한다.
(입구 부분은 바느질 전에 먼저 한 후 바느질을 하도록 하자/ 물론 나중에 해도 되긴 하지만 그러면 불편하다..)
7. 각인을 한다. 불박 혹은 레이저각인. (웬만하면 재단 후 바로 각인을 하는게 좋다, 하지만 각인 위치를 아직 정하지 않았다면 마지막 단계에 해주는것도 좋다. )
*개인적으로 불박이 더 이쁜거 같지만 얼마전 불박기를 팔아서 일단 저렴한 레이저 각인기를 사용하고 있다.
8. 완성!!
확실히 햇빛에 찍어야 더 이쁜거 같다..
제작 팁
1. 사이즈 측정 시 여유를 충분하게 준다.
2. 일단 만든다, 어차피 중간중간 수정이 가능하니 부담없이 만들길 바란다.
(*시작이 어렵지 순서/방법은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
3. 불박/레이저각인은 꼭 하나쯤 구비해서 하길 바란다.
레이저 각인 후 테이프로 두세번쯤 눌러서 그을름을 제거해주고 하루 이틀정도 만지지 말자.
(바로 막 만지면 그을름이 번진다.. 레이져 최대 단점 ㅠ)
현재 토코놀이나 가죽마감재 등 여러가지 테스트중이다.. 좋은 결과가 있다면 소개하겠다.
4. 장식선도 넣을 시 제품이 훨신 이뻐지기도 한다. (가죽에 따라 테스트 해보고 넣도록 하자)
5. 내피를 넣지 않았기때문에 자석 단곳에 가죽을 피할해서 금속부분을 덮던지 아니면 접착식 부직포로 태블릿에 금속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한다.
마지막으로
총 제작 시간은
사이즈측정 및 재단 30분
타공위치선정 및 자석달기 20분
목타 및 바느질 2시간
사포질 및 엣지코트 3시간(말리는 시간 포함하면 더걸림..)
*추가로 토코놀 칠 한다면 대략 30분정도 더 소요될듯.
총 여유롭게 6시간정도 걸린거 같다.
(하지만 날자로 계산하면 3일정도... 매일 미뤄서 그러기도 하고 엣지코트 말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렸다...)
웬만하면 하루 날잡고 엣지코트 전까지 작업을 하고 엣지는 여유롭게 몰아서 칠하는게 좋을 거 같다.
'청년취미 > 가죽공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Y 가죽 필통 파우치 제작기 만들기 가죽공예 레이저각인 Oddball (0) | 2021.01.23 |
---|---|
가죽 키링, 팔찌, 반지, 필통(파우치) 제작기 (0) | 2020.12.19 |